본문 바로가기
기록의 흔적들

비지니스에 어울리는 말씨와 대화법

by ★☆★☆○ 2022. 6. 13.

비지니스에 어울리는 말씨와 대화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비즈니스는 냉정한 세계이며, 때로는 맺고 끊는 것을 확실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때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하는 대화법이 필요합니다. 고급 비즈니스일수록 상대방의 능력보다 인품과 장래성을 보게 마련입니다. 성공한 비즈니스맨이 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말투부터 돌아보세요. 목소리는 타고나는 것이지만 바른 말씨와 대화법은 후천적으로 익히고 배우는 것입니다. 신뢰감 있는 목소리로 적절하고 교양 있는 어휘를 사용하여 예의 바른 대화를 나누다보면 어떤 비즈니스라도 자신감 있게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말씨

1) 신뢰감 있고 차분한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세요. 자신의 목소리나 통화내용을 녹음해서 들어보면 자신의 말투가 어떤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말투가 빠르거나 발음이 정확하지 않다면 교정하세요. 직장에서는 사투리보다 되도록 표준어를 사용하세요. 억양까지는 고치기는 어렵더라도 남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발음이나 단어는 반드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외국어를 남발하거나 상대방이 알아듣기 어려운 전문용어를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대화중에 은어나 비어, 저속한 유행어를 쓰는 것은 비즈니스맨의 품위를 손상시킵니다.

대화법

1) 업무에 관련된 이야기는 요점을 간결하게 하여 상대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요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대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곤란한 청탁이나 거절을 할 때는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완곡한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에서는 너무 직선적인 표현이 상대방의 비위를 거스르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 서로 충분히 신뢰가 쌓여있는 사이라면 빙빙 돌려 말하지 말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으니 때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4) 대화할 때는 말끝을 흐리지 말고 ‘했습니다’, ‘입니다’ 등 정확하게 말을 맺어야 합니다. 애매하게 말을 흐리거나 어미를 생략하면 본의 아니게 상대에게 반말을 하는 것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5) ‘같아요’라는 말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확신이 없는 추측을 나타내는 말로 자신감이 없어 보이니 되도록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말버릇이 어떤지를 물어보고 나쁜 습관이 있다면 고치도록 노력하세요. 가까운 사람들에게 그때그때 지적해달라고 부탁하면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록의 흔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이 방문했을 때 올바른 대응법  (0) 2022.06.15
올바른 지시하기,지시받기  (0) 2022.06.13
직장내 올바른 호칭과 인사법  (0) 2022.06.09
커리어우먼 코디법  (0) 2022.06.08
비지니스맨 코디법  (0) 2022.06.07

댓글